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우주의 신비, '쌍둥이 블랙홀' 발견:엔티엠뉴스
로고

우주의 신비, '쌍둥이 블랙홀' 발견

생활과학부 | 기사입력 2013/11/13 [08:10]

우주의 신비, '쌍둥이 블랙홀' 발견

생활과학부 | 입력 : 2013/11/13 [08:10]
<사진/미래과학부>

우주의 신비 가운데 하나인 '블랙홀'이 마치 쌍둥이처럼 나란히 위치한 것이 발견되면서 화제다.


12일, 미래창조과학부는 우리나라 연구팀이 참여한 국제 공동연구진이 45억 광년 떨어진 은하의 중심부에서 두 은하가 충돌한 후, 병합되기 직전의 두 은하 중심부에서 거대한 쌍둥이 블랙홀을 찾아냈다. 병합 단계에 있는 쌍둥이 블랙홀이 보고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대학교 물리천문학부 우종학 교수팀이 미래창조과학부(한국연구재단 위탁)가 추진하는 중견연구자지원사업 등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이번 연구결과는 영국 왕립천문학회지 온라인판 11월 11일자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블랙홀 근처의 가스 운동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두 개 쌍둥이 블랙홀의 존재와 위치를 알아냈다.

약 2,600광년 거리에 떨어져 있는 두 개 은하의 핵이 점점 가까워지고 있으며, 각각의 핵에 블랙홀이 존재한다는 증거를 찾은 것이다. 

두 개의 계란을 그릇에 깨어 담으면 흰자는 한 덩어리가 되지만 노른자는 두 개로 남아 있듯, 은하는 합쳐졌지만 두 개의 핵은 아직 하나로 합쳐지지 않은 채 남아 있는 상태다.

독일과 미국의 공동연구자와 협력하여 이뤄진 이번 연구에는 칠레 북부 소재 유럽남천문대의 구경 8.4미터 거대망원경과 허블우주망원경의 자료가 이용됐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