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채동욱 총장의 사퇴는 사실상 강요에 의한 '사퇴'란 여론 높아져:엔티엠뉴스
로고

채동욱 총장의 사퇴는 사실상 강요에 의한 '사퇴'란 여론 높아져

채 총장의 사퇴, 현 정권에 여론 악화라는 '부메랑'으로 돌아올 것이란 분석도

고은영 | 기사입력 2013/09/14 [01:11]

채동욱 총장의 사퇴는 사실상 강요에 의한 '사퇴'란 여론 높아져

채 총장의 사퇴, 현 정권에 여론 악화라는 '부메랑'으로 돌아올 것이란 분석도

고은영 | 입력 : 2013/09/14 [01:11]
<사진/사의를 표명하고 검찰청을 나서는 채동욱 검찰총장>

13일 오후, 조선일보의 '婚外아들' 보도로 인해 검찰 수장으로써 적잖은 상처를 입은 채동욱 검찰총장은 황교안 법무장관이 법무부 사상 초유의 총장감찰이란 카드에 미련없이 검찰총장직을 내던졌다.

지난 4월, 박근혜 대통령으로부터 검찰총장직을 내정받고 청문회에서 '파도파도 미담만 나온다'는 말을 들을 정도로 처신이 깨끗하단 평을 들었던 채 총장의 사의 표명은 사실상 강요에 의한 것이란 분석을 낳고 있다.

또한, 총장이 되기 전부터 검찰 조직 내.외부로부터 큰 신망을 얻었던 채 총장의 사퇴는 그의 검찰 수행에 대해 불만을 품은 '보이지 않는 세력'에 의한 것은 물론 국정원 등 권력기관의 치밀한 조작때문이란 의혹까지 나오고 있다.

그만큼 이번 채 총장의 사퇴 파문은 향후 정치권은 물론 검찰과 법무부, 국정원 등으로 확산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채 총장은 지난 4월 전까지 검찰 내부가 '검란' 등으로 만신창이가 되자 '구원투수' 성격으로 검찰의 수장으로 올라섰으며, 폭넓은 신망으로 검찰 개혁의 아이콘이 되었다.

채 총장은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이 꺼려하던 지난 대선에서 국가정보원의 선거 개입 의혹과 CJ 비자금 의혹, 원전비리 수사, 4대강 입찰담합 의혹, 전두환.노태우 전직 대통령 미납 추징금 환수까지 5개월 동안 국민의 지지를 얻고 이를 바탕으로 검찰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는 한편, 구겨진 검찰의 신뢰 회복을 위해 지대한 노력을 기울였다.

이런 채 총장의 노력은 연이어지는
대형 사건 수사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이 검찰 수사의 중립성.공정성에 의심하지 않는 상황으로 검찰의 위상을 올렸다는 평가까지 받기에 이르렀다.
<사진/황교안 법무장관VS채동욱 검찰총장>

그러나 국정원 댓글 의혹 사건의 처리 과정에서 원세훈 전 국정원장 구속 등을 두고 황 법무장관과 갈등을 빚게 됐고, 이는 국정원 댓글 사건이 박 대통령과 무관하다는 청와대의 주장과 전면 배치되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이때부터 '채 총장 밀어내기'가 시작된 것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내란음모 의혹으로 통진당 이석기 의원이 구속된 다음날, 조선일보는
채 총장이 '내연녀와 10년 넘게 관계를 맺고 그 사이에서 혼외 자식을 낳았다'는 의혹성 보도를 터트리면서 채 총장 밀어내기는 본격화됐다는 것이다.

채 총장은 조선일보의 보도에 즉각 "사실무근"이라고 강조한 뒤 조선일보에 대해 정정보도를 청구했다. 사실을 밝히기 위해 "유전자 검사를 받겠다"고도 했다.

내연녀로 지목된 임 모씨도 자신의 아들이 채 총장 아이가 아니라는 내용의 편지를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에 발송했지만 아차하면 죽는다는 심정의 조선일보는 "임 씨 주장이 비논리적이다", "채 총장이 임씨 술집에 거의 매일 들렀다", "편지 내용이 본지 보도내용과 일치한다"는 등의 내용을 추가 보도하면서 채 총장에 대한 공세를 늦추지 않았다.

이에
채 총장이 언론중재 과정을 거치지 않고 법원에서 의혹을 밝히겠다며 정정보도 청구 소송을 제기하자 조선일보의 보도에 대해 신빙성을 의심하는 목소리들이 높아졌다.

그러나 채 총장이 지난 12일, 정정보도 소송 제기를 하자 다음날 황교안 법무부 장관은 사상 유례없는 현직 총장에 대한 감찰을 지시하고 나섰다. 이는 '채 총장 밀어내기'의 하일라이트로써 사실상 총장직에서 물러나라는 무언의 압박에 다름 아닌 것이다. 

법무부는 "(채 총장에 대한)의혹을 조기 해소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으나 총장에 대한 감찰은 법무부사상 초유의 일인 동시에 이미 채 총장이 법적 대응에 나선 상황에서 법무부가 왜 나서느냐에 대해 답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특히 김학의 법무부 차관이 '성접대 의혹'으로 떠들썩하던 당시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았던 법무부의 감찰 카드가 왜 채 총장을 향했냐는 의문엔 아예 입을 닫고 있다.

채 총장을 사실상 사퇴 강요한 현 정부에 대한 여론은 이날 하루종일 차갑게 보인다. 이는 원칙을 중요시한다던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 새누리당에 여론 악화란 '부메랑'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반영하고 있다. 

야당 측 한 관계자는 "채 총장에 대한 국민의 신망이 높아가고 있는 상황에서 대통령을 비롯한 현 정권의 총장 사퇴 강요는 국민이 자신들 편이라는 오만과 무지의 극치로 볼 수 있다."며 "내일을 보지않고 오늘만 넘기면 된다는 사고는 필연적으로 후한을 남길 것"이라고 꼬집었다.

<고은영 기자/koey505@naver.com>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