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inswave/ins_news-UTF8-PHP7/sub_read.html on line 3
[의료취재]유용우 한의원을 가다 - 성장과 성장통:엔티엠뉴스
로고

[의료취재]유용우 한의원을 가다 - 성장과 성장통

우리아이 성장에 발효음식이 좋아요

최인규 | 기사입력 2012/02/21 [17:40]

[의료취재]유용우 한의원을 가다 - 성장과 성장통

우리아이 성장에 발효음식이 좋아요

최인규 | 입력 : 2012/02/21 [17:40]
 
아이가 ‘다리아파’, ‘배 아파’를 달고 산다면 성장통을 의심해봐야 한다.

유용우 한의원의 유용우 원장은 “성장통을 호소하는 90% 이상이 몸의 이상, 불균형에서 오는 현상”이라며 “때를 놓치지 않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부한다.

성장통을 겪는 우리 아이들이 쑥쑥 자랄 수 있는 방법, 한방에서 찾아보았다.

성장통의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성장통은 의사 표현이 가능한 세 돌 이후부터 사춘기까지 나타납니다. 가장 활발한 시기는 7세~8세입니다.

성장통의 증상은 발뒤꿈치가 주기적으로 아픕니다. 아프고 나면 키가 훌쩍 커 있지요. 그러나 실제 성장통을 호소하는 90% 이상은 뼈의 힘이 부족하고 손발에 힘이 없어 나타나는 성장 부진통입니다.

이 진통만 사라지더라도 본래의 키는 클 수가 있지요. 성장 부진통은 주로 무릎이 아프고, 간혹 종아리, 발목, 허벅지, 고관절도 아픕니다. 주기적이지 않고, 시시때때로 아픈 특징이 있습니다. 치료를 하지 않으면 아픈 후에도 키에 변화가 없습니다.

통증의 단계로 보면 순간만 아픈 아이, 잠들 때마다 아픈 아이, 그리고 심하면 자다가 우는 아이도 있습니다. 잠들 때는 혈액 순환이 느려지고, 혈액이 몰려 순환이 잘되지 않기 때문이지요.

왜, 성장통을 겪나요?
한방에서는 성장통을 영양결핍 혹은 순환장애로 설명합니다. 몸의 순환을 담당하는 심장, 심폐 기능이 약하거나, 이를 보조하는 대장, 신장, 부신의 기능이 떨어지는 이유이지요. 심폐기능이 약하면 에너지 효율과 대사가 떨어져 순환이 되지 않습니다.

아이들의 어깨나 허리 이하 손발에 기운이 없습니다. 또, 대장이나 신장의 기능이 떨어지면 소화가 잘되지 않아 변비나 설사가 있습니다. 배가 아프면서 다리가 아픈 아이들이 해당되지요.

둘째, 다리의 근육양이 부족해도 성장통이 찾아옵니다. 근육양이 적고, 지방이 많으면 능동적인 발열이 일어나지 않아 순환이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손발이 찬 증상이 나타나지요.

성장통을 겪는 아이들을 살펴보면 진짜 마르고 가냘파서 전체가 부족한 아이가 있고, 전체적으로 푸짐하나 뼈가 약한 아이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성장통은 몸의 이상과 불균형이 원인으로 힘이 없어서 성장이 안 되는 현상입니다.

성장통, 꼭 치료해야 되나요?
그냥 자연스럽게 쑥 크는 아기가 있는가 하면 ‘아이고~끙끙’ 비명을 지르며 힘들게 크는 아이가 있습니다. 성장통은 몸의 불균형에서 비롯되는 것이므로 꼭 치료가 필요합니다.

자연스럽게 통증이 사라질 거라고 방심했다간 통증과 함께 성장의 기회를 놓칠 수도 있습니다. 일단 진맥을 통해 인과 관계를 풀어내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성장통을 유발하는 내적 요인들을 해결해야겠지요. 장내 순환을 돕는 한약으로 다스릴 수 있습니다.

성장에 도움 되는 음식, 어떤 게 있을까요?
성장은 우리 몸의 순환과 관련이 깊습니다. 한약을 써서 장내 순환을 돕고, 운동과 음식 으로 말초 순환을 함께 풀어내야 합니다. 몸의 순환을 위해서는 꾸준한 하체운동이 좋습니다. 그러면 근력도 함께 길러져서 장내순환까지 활발해집니다.

음식 역시 몸의 순환에 도움이 되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에 부담을 주지 않고, 심장에 도움이 되는 음식, 과일과 야채가 되겠네요. 진짜 좋은 건 ‘시래기’입니다. 발효식품과 효소 식품도 그만입니다. 발효식품은 몸속에서 발열이 되어 손발의 말초신경까지 그 열을 전달하기 때문에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유산균은 적극적으로 먹이세요.


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아이들이 먹기 싫어하는 음식을 억지로 먹이지 마십시오. 냄새가 싫든지, 모양이 싫든지 뱃속에서 부담이 된다는 뜻입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범위 내에서 영양의 균형을 맞추시길 바랍니다. 우유, 요구르트, 베지밀 등 대체 식품으로 대신해도 됩니다. 단, 천천히 오래 씹을 수 있도록 하십시오.

<문의 : 031-813-1311 http://www.1000rian.com/gnu4/>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