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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눔로또 1등 번호 예측해 맞추면 경품이 펑! 펑!:엔티엠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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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눔로또 1등 번호 예측해 맞추면 경품이 펑! 펑!

로또 예측 이벤트 어플 ”큐팟(qpot)” 화제

최인규 | 기사입력 2012/03/22 [23:40]

나눔로또 1등 번호 예측해 맞추면 경품이 펑! 펑!

로또 예측 이벤트 어플 ”큐팟(qpot)” 화제

최인규 | 입력 : 2012/03/22 [23:40]

경기가 어려울수록 서민들에게 인기가 높은 로또(lotto)가 스마트 폰 속으로 들어왔다. 나눔로또 1등 번호를 예측해서 적중한 유저들에게 커다란 경품을 제공하는 어플 큐팟이 바로 그것.

큐알코드 속에 잭팟찬스를 넣었다는 뜻의 큐팟은 무료로 진행하는 이벤트 어플이다. 나눔로또 1등 번호를 예측할 수 있는 큐알코드(일명 큐팟코드)를 스캔하면 로또 예측판을 제공하고 이어 유저가 6개의 번호를 직접 선택하거나 폰을 흔들어서 랜덤 입력하여 응모하면 매주 토요일 9시 나눔로또 1등 번호와 비교해서 다양한 경품을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주)큐팟코리아 이창근 대표이사는 점심값 아껴서 로또를 하는 사람이 많다는데 놀라고, 로또 당첨번호를 조합해주는 유료서비스에 수만 명이 가입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일반 서민들에게 무료로 로또를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어 큐팟을 기획하게 됐다고 밝혔다.

유저가 로또 1등 번호를 예측할 수 있는 예측 이벤트지만 상금 내역과 대상은 쏠쏠하다. 나눔로또 1등 당첨번호와 비교하여 4개 적중 시 1만원, 5개 적중 시 20만원, 6개 적중 시 최대 3억원 상당의 상금을 지급한다론칭 기간에는 예측결과와 상관없이 매 300번째 응모자마다 5천원의 경품이 지급된다. 인생역전이 가능한 나눔로또의 상금 규모와 비할 바는 아니지만 공짜로 받은 이벤트 기회를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경품치고는 결코 작지 않은 규모다.

이벤트 상금의 재원은 바로 광고비. 유저가 큐팟코드 스캔을 통해 로또 이벤트에 응모하면 예측번호를 서버가 접수하는 동안 큐팟이 다수의 광고주로부터 유치한 광고영상을 보여주는 것으로 재원을 생성하는 것이다. 결국 이벤트에 참여하는 유저가 많을수록 노출되는 광고가 많아지고, 광고비 재원이 늘어날수록 유저의 참여도 높아지는 선순환 시스템이다. 비록 개별 광고주는 소액의 광고비를 집행하지만 1등 당첨자가 나오지 않으면 당첨금이 이월되는 로또의 특성 때문에 누적되는 광고비 규모가 커지는 것이다.

큐팟이 큐알코드에 주목한 것도 이 때문. 큐알코드는 데이터 처리 용량이 크고 처리속도가 빨라서 스캔을 통한 url 링크는 물론 각종 다운로드, 음악 및 동영상 플레이도 가능하므로 최근 광고주로부터 마케팅 툴로 각광을 받고 있는 다차원 바코드이다.

유저가 자사 상품이나 광고지면을 통해 큐알코드를 스캔하면 추가로 더 많은 상품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대부분의 광고주가 채택하고 있다. 문제는 정작 유저 쪽이다. 처음 한 두 번 호기심에서 큐알코드를 찍어보던 유저들이 이제는 아무 이득이 없다고 판단한 나머지 큐알코드를 찍어보는 이 자체가 극소수인 상황이다.

큐팟코리아는 오히려 이러한 상황에서 희망을 봤다고 한다. 유저로부터 외면 당하는 큐알코드에 로또 이벤트를 조합하여 유저들이 스스로 스캔하도록 유도 할 수만 있다면 광고주는 충분히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과금체계도 검색엔진의 CPC(클릭당 과금)처럼 광고노출당 과금 방식을 채택했다.

광고비 누수에 민감한 광고주들의 눈 높이를 고려한 접근이다. 이미 각종 광고지면이나 상품에 큐알코드를 마케팅 경로로 채택하고 있는 광고주가 이미 폭넓게 존재한다는 것이 큐팟의 예측이다.

큐팟코리아는 빨간색 큐팟마크를 주목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모든 큐알코드에 로또 이벤트 기회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 광고주가 있는 큐알코드라야 이벤트 기회가 있다. 그럼 유저가 어떤 큐알코드에 광고주가 붙어있는 지 인식할 수 있을까. 그 구분방법이 바로 빨간색 큐팟마크다. 큐알코드 안에 이 큐팟마크가 있다면 로또 1등 예측 이벤트 응모 기회가 있는 것이고, 큐팟마크가 없다면 기존의 단순 큐알코드라는 것이다.

큐팟의 마케팅 파트너인 ㈜큐팟월드 송완호 이사는 앞으로 이 큐팟마크가 새로운 프로코션 아이콘으로 자리잡을 것을 자신하고 있다. 신문이나 잡지, 전단지는 물론이고 온라인 사이트, 카페, 블로그 심지어 홈쇼핑 tv화면에서도 큐팟마크가 보이면 적극적으로 스캔하는 유저가 비약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이다.

“큐팟은 로또 1등 번호를 예측하는 유저가 많을수록 적립되는 광고비가 높아지고 이와 더불어 혜택을 받는 당첨자 수나 상금 규모가 커지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돈 주고 산 로또가 4등 당첨금 5천원도 받으면 기쁜데 공짜로 받은 이벤트 기회를 통해 5천원 받는다면 이 역시 기쁘지 않을까요. 이왕이면 나눔로또와 큐팟 모두 1등 당첨되는 게 더 행복할 것입니다.”

또한 큐팟은 음식점이나 카페, 호프집, 세탁소, 미용실 등에서도 큐팟을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이고 있다. 중국집이나 배달업종에서 제공하는 단순쿠폰을 큐팟에 응모할 수 있는 스마트 로또 큐팟으로 대체하겠다는 야심이다. 이를 위해 현재 큐팟은 대형광고주 뿐 아니라 지역광고주를 공략하는 영업조직을 구축 하고 있다. 어플 화면상에서 유저 주변에 있는 점포를 검색해서 큐팟을 제공하는 업체를 안내해주는 기능을 장착하고 있는 것도 지역광고주를 공략하기 위한 준비작업이다.

큐팟의 비젼은 명확하다. 신문 잡지의 광고면에 큐팟마크가 붙으면 독자의 주목도가 배가되고, 각종 상품이나 서비스의 구매 결정에도 큐팟마크의 유무가 중요한 판단기준이 되며, 식당이나 카페에 부착된 큐팟가맹점 스티커가 손님을 끄는 요인으로 작용하도록 만들어 내겠다는 것이다.

한편, 큐팟은 안드로이드 마켓이나 앱스토어에서 전용어플 다운로드 후 이용할 수 있으며, 경품 서비스인 관계로 19세 이상 유저만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실명인증 절차가 존재한다.

(문의 : 02-525-6781 www.qp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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